[Software] 인공지능(비서)
요즘 아주 흔하게 쓰는 말이죠, 4차 산업혁명.
IoT, 3D프린터(발음조심?), AI 등등 화두가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신문기사 말고도 실제 실생활에 가장 가까이 와있는 것을 꼽자면,
제 생각에는 AI라고 봅니다. IoT도 써봤구요(SmartThings), 3D프린터도 돌려봤고,,,
그런데 저 위에 것들과는 덜 익숙하신 분들은 꽤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라면?
굳이 알파Go의 활약을 떠올리지 않더라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활용하신다면 Google의 인공지능 비서를 알게모르게 불러보셨을 것 같고
아이폰을 쓰셨다면 Siri 를 몇 번 호출해 본 적이 있으실 것 같아서요.
그럼에도 이리저리 헷갈리는 것은 아마도 AI 종류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막쓴코드, 출처:아직정리되지않은제머리
Alexa - Amazon, 주로 영어로 의사소통을 나누죠. 에코닷이라는 스피커로 따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주문도 하고, 연결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죠.
가전기기부터 IoT 제품까지 다양하게 접할 수 있고, 여러 보드에 연결하는 경우도 있다 합니다.
Bixby - Samsung, 신형 스마트폰인 Galaxy S8에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 인공지능비서입니다.
IT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아직 활성화는 안되었다는 군요. 영어 위키에도 설명이 거의 없고,
한국 위키에도 설명이 없는데, 등록 좀 하시죠... 사람들이 하드웨어 스펙에 관심을 가졌다 하더라도요.
Cortana - Microsoft, 2014년 출시된 인공지능비서입니다. 초기에 말썽을 일으켰었죠...
Windows라는 막강한 OS에서 작동되는데, 모바일에서는 존재감이 미약합니다.
윈도우 모바일에서도 된다 하지만, 윈도우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 너무... 적죠?
Google Assistant - Google, 안드로이드와 크롬 등의 OS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K google을 외치면 되는데, 이 글을 쓰는 언어인 한글로는 좀 힘들더라구요.
2016년 공개지만 오픈되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응용하겠지요.
Siri - Apple - 가장 먼저 공개된 것으로 아는데, 아직 그 확장성은 잘 모르겠습니다.
분명 가장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고, 데이터 축적도 가장 많을텐데
조만간 본격적으로 활용할 날이 오지 않을까요? 가장 뜨거운? 곳이니까요.
추가할 내용들이 점차 많아지겠죠.
알렉사와 빅스비를 써볼까 하는데, 유용함을 많이 느꼈으면 좋겠습니다.